목록2025/04 (6)
오늘의 말씀묵상

04.10(목) 매일의 말씀묵상 범위입니다.아침묵상:장년교과 - 2기 2과 "창세기의 기초" 중 (목) "뱀" 입니다. 사탄은 여러 모습으로 시험하지만, 역사, 예언을 종합해 보면 에덴에서 사용한 전략에서 벗어나지 않는다. 말씀을 믿고 준비할 때 꾀임에 속지 않을 것이다. 예배를 둘러싼 논쟁은 요한계시록의 핵심 주제이다. 거짓 숭배 제도의 주범이자 선동자는 '용'으로(계 13:2-4), 이 타락한 그룹(cherub)을 뱀으로 묘사한 것은 우연이 아니다. 이것은 뱀이 낙원에 들어와 아담과 하와를 유혹하여 창조주에 대한 반역으로 이끌었던 에덴동산을 말하는 것이 분명하다. 창세기 3:1-5과 요한계시록 12:1-9을 비교해 보라. 이 구절에서 공통적으로 나타나는 주제는 무엇인가? 창세기의 뱀의 이야기에서 발..

04.09(수) 매일의 말씀묵상 범위입니다.아침묵상:장년교과 - 2기 2과 "창세기의 기초" 중 (수) "죽음의 문제" 입니다. 죽음은 당연한 순리가 아니며 생명이신 창조주에게서 단절된 고통스런 대가이다. 죄에 빠진 인류가 당면한 죽음과 그 해결책은 예언의 중요한 초점이다. 창조주로부터 분리된 세상에서 살아가는 것의 가장 참혹한 점은 모든 삶의 뒷면에 도사리고 있는 죽음이 어느 순간이든지 치고 들어올 준비가 되어 있다는 점이다. 죽음은 우주의 유일한 생명의 근원인 창조주로부터 단절된 우리가 지불해야 하는 형벌, '죄의 삯'이다. 따라서 그 죽음의 현실과 그보다 더 중요한 해결책을 찾는 것은 성경 예언에서 중요한 부분이다. 그 해결책은 오직 예수님과 그분의 죽음과 부활에서만 찾을 수 있다. 성경에 나타난..

04.08(화) 매일의 말씀묵상 범위입니다.아침묵상:장년교과 - 2기 2과 "창세기의 기초" 중 (화) "이삭의 질문: 어린 양은 어디에 있나이까" 입니다. 창세기에 주어진 어린 양에 대한 질문에 성경은 어린 양이 우리의 대속자임을 밝힌다. 이 사실은 요한의 계시에 나타난 어린 양을 더 잘 이해하게 해준다. 성경에서 사랑에 대해 처음 말하는 창세기 22장에서 ‘세’(seh, 어린 양, 히브리어)가 처음 언급된다. 어린 양은 요한계시록에서도 가장 자주 나타나는 상징으로, 요한계시록은 예수님을 가리켜 20번 이상 “어린 양”이라고 부른다. 요한계시록의 가장 압도적인 장면 중 하나인 4장과 5장에서 요한이 하나님의 보좌실에 이르는 장면의 중심은 바로 ‘어린 양’이다. 창세기 22:7, 8, 출애굽기 12:3..

04.07(월) 매일의 말씀묵상 범위입니다.아침묵상:장년교과 - 2기 2과 "창세기의 기초" 중 (월) "하나님의 사랑을 아는 것" 입니다. 예언을 이해하는 중요한 열쇠는 사랑의 본질을 이해하는 것이다. 하나님의 사랑은 자기희생의 사랑이며 이것을 밝히는 것이 예언과 대쟁투의 핵심이다. 죄의 본성을 물려받았다는 것은 세계에 대한 우리의 인식이 우리의 이기심과 교만으로 오염되었다는 것을 의미한다. 우리는 분명히 전지전능하신 하나님의 관점이 아닌 우리 자신의 제한된 관점으로 세상을 바라본다. 그중에서 아마도 “사랑”이라는 개념만큼 죄 많은 인간에 의해 왜곡된 개념은 없을 것이다. 대중문화는 사랑을 다른 사람보다는 자기실현에 초점을 맞춘 것으로 이해하도록 조장하는 경향이 있다. 사랑에 대한 이러한 자기중심적인..